Home > 진료과목 > 당뇨치주질환 > 치주질환이란

치주질환이란

11.jpg우리 국민들 작년 한 해 동안 얼마나 자주 병원을 이용했을까요? 건강보험 통계를 보면 10명 가운데 9명이 병원을 한 번 이상 찾았고, 평균 이용한 날 수는 한 사람당 18일이었습니다. (2009년 MBC보도)

진료비로 쓴 돈은 1인당 평균 80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1인당 진료비가 가장 많은 지역은 전북 부안으로 140만 원이었고요. 제일 적은 곳은 53만 원인 대구 달성군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나 차이가 2.6배나 났는데요. 노인층이 많은 농어촌일수록 진료비가 많이 들었습니다.

그럼 어떤 병으로 병원들을 갔을까요?

치주질환 환자가 제일 많았고, 감기 같은 감염성 질환, 그리고 관절염 등의 순이었습니다.

특히 전남과 충남 지역에서는 환자의 40% 가까이가 자기가 사는 시?도를 떠나 다른 지역에 있는 병원을 찾았습니다. 또 작년 전체 진료비의 절반이 수도권에 있는 병원들에서 쓰인 걸 보면, 의료 편중이 여전히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BC뉴스데스크] 이정민 앵커

 

치주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치아치석.jpg

잇몸에 세균의 숫자가 늘어나면 잇몸병이 생깁니다. 원인은 프라그와 치석입니다.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프라그나 치석이 생기는데, 프라그나 치석에 들어있는 세균들이 만드는 독소가 잇몸 속으로 침투, 염증을 일으켜 치주 질환이 생깁니다.


또한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보철물이 잘 맞지 않는 경우, 항상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에도 프라그와 치석이 생기기 쉬우므로 세균의 증가 원인이 됩니다. 몸의 저항력이 약해져 건강이 나빠지면  입 안의 세균이 더욱 활발하게 움직여 염증이 심해집니다. 이럴경우 치주질환이 더 악화됩니다.

 



치석세부.jpg







치주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은?


치주질환과 당뇨병

당뇨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이 3배가량 더 높습니다.  당뇨가 있으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고 미세혈관 합병증이 유발돼 치주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주낭에 존재하는 세균과 이것이 만든 부산물들이 약해진 치주조직을 통해 혈액이나 조직으로 퍼지면 균혈증이나 전신적인 염증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P)는 당뇨가 있으면 치아가 손실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약 1.46배 높다고 밝혔습니다.



내시경.jpg치주질환과 심장병


치주질환이 심근경색 등 심장혈관질환과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도 많은 역학조사에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인 잇몸의 박테리아가 심장관상동맥으로 옮아가 혈전이나 염증물질을 만들어 심장혈관 건강을 크게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2007년 영국과 미국의 연구팀이 치주염을 앓고 있는 중년 환자 120명을 조사한 결과 혈관 속 염증물질의 지표(E-selectine)가 그렇지 않은 사람의 평균치에 비해 최고 15%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고 혈관의 유연성도 떨어져 심근경색의 발병 위험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이 건강한 사람보다 심장관상동맥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약 2배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치주질환과 고혈압

고혈압은 당뇨병 심근경색의 발병 가능성을 높일 뿐 아니라 혈압강하제 장기복용에 따른 구강건조증을 초래합니다. 타액은 입 안의 적정 산도를 유지하고 세균의 독성성분을 중화시켜 치주질환이나 충치를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구강건조증으로 침이 마르면 그만큼 치주질환이나 충치의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는 치과질환 예방 차원에서 일반인보다 더 자주(1년에 서너 번)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치주질환과 조산아태아1.jpg

또한 결혼적령기의 여성환자의 경우도 치주질환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연구결과 치주질환에 걸린 여성이 그렇지 않는 여성의 비해 조산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몇배나 높다는 결과도 보고 되었습니다.


조산아는 건강한 신생아와 비교하여 병에 대한 저항력, 젖 빠는 힘, 성장 능력, 체중 따위가 태어나면서부터 부족한 체질. 주로 모체의 병, 특히 매독이 원인이 되며 조산아에 많다고 합니다. 여기에 치주질환도 조산아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