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서비스 > 당뇨병정보
관리자 cclkr@naver.com
9750회 2014-03-08 14:39:16
당뇨 임플란트에서의 교합 평면



1.jpg




내용이 일반인에게는 어려울수 있다는걸 알지만 그래도 올려본건 그만큼 당뇨 임플란트 환자에게 교합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아의 끝부분을 연결한 평면을 교합평면이라 하며 이상적인 교합평면은 그림1과 유사하다. 교합평면은 Curve of Spee (그림2)와 Curve of Wilson (그림3) 이라는 2가지 곡선으로 설명되어진다. (교합이란 윗 치아와 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관계) 

치과에서의 교합은 건축에서의 설계와 유사하다. 건출물의 설계가 잘못되더라도 건축물은 완공될 수 있다. 하지만 완공 후 언젠가는 붕괴될 수 있다. 치과에서 잘못 설정된 교합은 치과치료 후 결과를 붕괴시킬 수 있다. 교합은 시스템이다. 시스템이란 규격에 맞게 제작되어야만 시스템의 안정성이 보장된다. 교합에서의 규격이 Curve of Spee 와 Curve of Wilson 이다. 


2.jpg




치아를 옆으로 바라보았을 때 앞니에서 어금니로 갈수록 상승곡선을 그린다. 이 곡선이 Curve of Spee (Spee 만곡, 그림2) 이다.

Curve of Spee가 심한 만곡을 그려서도 안되며 하강곡선을 그려서도 안된다. 또한 어느 한 개의 치아가 Curve of Spee 를 과도하게 벗어난다면 그 치아에 유해한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Curve of Spee 는 적절한 만곡정도를 갖도록 설정되어져야 한다.  

3.jpg

치아를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아래 어금니의 안쪽이 아래 어금니의 바깥쪽보다 낮게 되어 있으며 좌우측 아래 어금니를 연결한 곡선이 Curve of Wilson 이다. 이 곡선은 아래로 오목한 곡선으로 나타난다.  

아래 어금니의 안쪽이 아래 어금니의 바깥쪽과 비슷하거나 높다면 Curve of Wilson 은 직선 또는 위로 볼록한 곡선으로 나타나며 치아에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저작(씹기)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에게 교합이 왜 중요할까? 

교합은 건축에서의 설계와 같다. 건강한 사람이 안정된 지반이라 비유한다면 당뇨병 환자는 모래 지반이라 비유할 수 있다. 안정된 지반이라 할지라도 잘못 설계된 건축물은 붕괴의 위험을 안고 있으며 오래 지반에 잘못 설계된 건축물은 과연 어떨까? 그 답은 명확하다.  

건강한 사람의 교합을 잘못 설정한다면 치과치료 후 결과가 붕괴될 수 있으며 당뇨병 환자에겐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당뇨 임플란트에서 환자의 혈당조절과 암플란트 수술 기술이 중요하며 더불어 교합이 중요하다.  

 

앞서 설명한 두 곡선이 적절한 범위 내에 잘 설정되어 있다면 조화로운 치아 접촉이 일어나며 저작력(씹을 때 발생되는 힘)이 적절하게 분산되어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을 수 있다. 

 

     1.교합과 저작의 안정성 

     2.저작효율 향상 

     3. 치아 또는 임플란트의 수명을 보장 

 

음식물을 씹을 때 교합이 왜 중요할까? 교합은 치아의 3차원적 움직임의 결과이며 안정적 구강구조의 시스템이다. 3차원적 움직임과 시스템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기 위해서는 교합개념이 반드시 필요하다.